유튜브가 별도의 쇼핑 채널을 열고 라이브커머스(생방송 판매)를 비롯해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쇼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으로 유튜브가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시작한 것입니다.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쇼핑을 통해 유튜브에서 손쉽게 내 스토어나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을 활용할 수 있는 자격요건은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 또는 90일간 공개 Shorts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입니다.
채널의 시청자층이 아동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채널에 아동용으로 설정된 동영상이 많지 않아야 합니다.
유튜브 쇼핑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스튜디오를 클릭해서 들어가서 왼쪽 메뉴에서 수익창출을 클릭합니다.
수익창출 오른쪽 메뉴 중 쇼핑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쇼핑탭은 채널이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스토어의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스토어가 연결되면 채널에 쇼핑 기능을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쇼핑 플랫폼에는 카페 24(한국에서만 사용가능), Shopify, Spreadshop, Spring이 있습니다. 보통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페 24를 통해서 쇼핑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언제든지 다른 스토어를 연결하거나 스토어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
![]() |
카페 24의 회원가입을 하고 기본 쇼핑몰을 만듭니다. 쇼핑몰 왼쪽 메뉴에 판매채널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유튜브 쇼핑이 새롭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화면에서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이어서 판매자 센터 설정과 유튜브 채널 연동을 차례대로 해주면 됩니다.
이제 영상 댓글창에 제품을 태그 하거나 영상 하단에 제품 링크를 넣는 방식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